Features

In a State of Balance

In a State of Balance

아민 반 뷰렌, 새 스튜디오 앨범에 대해 이야기하다

Words: DJ MAG ASIA TEAM

DJ Mag Top 100 DJs 투표에서 5차례나 1위를 차지하고, 17년간 Top 5 안에 항상 이름을 올린 아민 반 뷰렌, 2018년 구글에서 발표한 일렉트로닉 아티스트 중 가장 트렌디한 아티스트, 2018년 빌보드 댄스 100위 중 20위에 선정, Trevor Guthrie와 작업한 ‘This Is What It Feels Like’ 그래미 노미네이트 등.. 그의 음악적 성과들을 살펴보면, 트렌스 음악의 “황제”라고 불릴 만하다. 네덜란드의 빌럼 알렉산더르(Willem Alexander) 왕위 즉위식 때, 로열 콘서트헤보우 오케스트라(Royal Conertgebouw Orchestra)와 협연, 암스테르담 소재 반 고흐 미술관에서 빈센트 반 고흐의 명작 전시에서는 그가 특별 음악 감독을 담당하였을 정도로 네덜란드의 영웅이기도 하다.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최정상의 자리를 지키면서 올해도 역시 많은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다양한 곡, 앨범 발표와 콜라보, 세계적인 무대에서의 열정적인 공연들, 1000회를 앞둔 ASOT의 호스트, 아르마다 레이블의 수장, 마스터 클래스 운영 등 쉼 없이 달리고 있는 그의 음악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그는 1995년 19살 때 발매한 싱글 ‘Blue Fear’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 2001년부터 지금까지 ‘A State of Trance’ 라디오 프로그램의 호스트를 맡고 있으며, 2003년 설립한 Armada Music을 통해 인재 발굴과 수많은 명반들을 내며, 댄스 뮤직 계의 거대한 족적을 남겨왔다. 지난 여름에는 GAIA 앨범 ‘Moons of Jupiter’으로 호평을 받고 있으며, ADE 이후 발매할 새 앨범 ‘Balance’에 대한 소식도 뜨겁다. 꾸준히 새로운 음악적 성과를 낼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일까? 새 앨범과 그의 음악적인 행보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봤다.

Q. 새 앨범에 대한 생각은 언제 했었나? 이번 앨범은 왜 더블 앨범으로 제작했나? 이렇게 제작하는 것은 처음이지 않은가?

음악 산업에 나만큼 오래 있어온 사람, 특히 전에 앨범을 내본 사람이라면 앨범 작업에 대해 늘 생각하게 된다. 모험해볼 새롭고 창의적인 방향을 찾고 있다면, 그 방향의 끝에서 찾을 수 있을 만한 것이 앨범만한 것이 없다. 나는 ‘Balance’를 더블 앨범으로 만들기로 한 이유는 두 가지 면을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하나는 소프트하고 좀 더 어쿠스틱한 사운드고, 하나는 클럽과 어울리는 사운드다. 이렇게 두 가지 면으로 뚜렷하게 나눠진 앨범을 발매하는 것은 처음이지만 이것이 바로 내가 ‘Balance’를 선보이고 싶었던 방법이다. 앨범 타이틀과도 잘 어울린다.

 

Q. 앨범 제목은 왜 ‘Balance’라 지었나? 우리가 마이애미에서 이야기할 때 본인은 막 삶의 열정을 찾았다고 이야기했던 것을 기억한다. 본인의 삶과 관련해 지은 것인가?

단지 음악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삶의 균형을 맞추는 것과 절대적으로 관련이 있다. 이 앨범은 음악적 활동과 가족과의 삶에 모두 영향을 미치며 항상 올바른 균형을 찾는데 의미를 둔다.

 

Q. 새 앨범과 본인의 첫 번째 스튜디오 앨범 ‘76’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

아티스트로서나 한 사람으로서나 나는 많이 성장했다고 말하고 싶다. 나이가 들수록 내가 누군지에 관련해 무뎌지고 있으며, 아직 나는 배움을 끝내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가 만드는 모든 곡은 나에게 새로운 것을 가르쳐 주며 나의 다음 곡은 내가 이전에 만든 곡과 내가 새롭게 배운 것, 그리고 내가 만난 사람들의 결과물이다. 세월이 흐르면서 이 과정, 특히 창조하는 재미는 나에게 점점 더 중요해졌다. 결과에 대한 인식보다는 개인적인 관심에 대해 더 많이 알게 해주고 의미를 부여해주는 여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오늘의 나와 몇 년 전의 나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76’과 ‘Balance’를 비교했을 때 이를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다.

 

Q. 이번 앨범에는 많은 콜라보가 이루어진 것 같다. 특히 이너 시티(Inner City)는 댄스 음악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 있는 그룹 중 하나로 평가되는데, 이 콜라보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케빈 손더슨(Kevin Saunderson)과 그의 그룹과의 작업 과정은 어땠는가?

이너 시티와 함께 일한 것은 마치 나에게 꿈이 이루어진 것 같았다. 그들은 내가 댄스 음악 씬에서 첫 걸음을 내딛고 있을 때 이미 이 씬을 휘어잡고 있었다. 스튜디오에서 그들과 함께 일한 것은 매우 자극이 되었다. 오픈 마인드의 자세와 자신과는 다른 사운드와 스타일, 또는 장르에 영감을 받고자 하는 것이 이토록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기에 나는 최종 결과물에 무척이나 놀랐다.

 

Q. 케빈 같은 전설적인 인물과 함께 일한 것은 어땠는가? 결과물에 대해서도 어떠했는지 듣고 싶다.

최고였다! 우리는 Armada에서 가깝게 협력하고 있었으며 Armada는 그의 레이블을 다룬바 있기에 나는 그를 이미 몇 번 만난 적이 있다. 케빈은 나에게 전설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나는 정말 그에게 빠졌다. 그와 함께 작업한 트랙과 그 트랙이 라디오를 통해 나오는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

 

Q. 앨범 ‘Moons of Jupiter’ 또한 놀라웠다. GAIA의 앨범은 꼭 필요한 것이었나? ‘트랜스 매니아(trance purists)’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려는 의도가 있었을까?

음, 트랜스 매니아들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나는 그것을 트랜스라고 부르지 않기 때문이다. 앨범 ‘Moons of Jupiter’는 나의 프로듀싱 파트너 벤노(Benno)와 많은 시간을 보낸 매우 특별한 프로젝트였다. GAIA의 사운드는 우리 스스로 프로듀싱을 시작할 수 있도록 영감을 준 사운드이기에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깊은 뿌리를 두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GAIA 앨범을 발매하고 싶었고, 이는 꼭 필요해서가 아니라 우리에게 옳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Q. 위 앨범을 만드는 과정은 어땠나? 정말 큰 앨범이었고, 모든 곡들이 완벽하게 어우러진 것 같았다. 미리 계획한 것이었는지 궁금하다.

우리는 사전에 믹스한 음악이나 편곡된 음악을 플레이하기보다는 무대에서 라이브로 음악을 플레이하는 라이브 쇼를 하기를 원했다. 이는 디제잉과 다른 다이나믹함이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이를 염두에 두고 앨범을 만들기 시작했다. 사전에 계획된 것은 아니었지만, 스튜디오에 있는 동안 우리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던 것이었다.

 

Q. ASOT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내년 2월이며, 벌써 950회를 맞이한다. 첫 회로 돌아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떻게 시작하게 된 건지 알려달라.

나는 그저 전 세계와 나누고 싶은 어메이징한 음악들을 겨우 다 찾아냈기에 ASOT를 시작했다. 새로운 음악을 발견하고 나와 함께 이를 온 세상 사람들과 즐기려는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어렸을 적, 나는 클럽에 갈 수 있는 나이가 되지 않아서 라디오를 통해 댄스 음악을 발견했다. 라디오 이면의 아이디어는 여전히 매우 강력하다.

 

Q. DJ들의 팟캐스트가 얼마나 많았나?

그 당시에는 그렇게 많지는 않았던 것 같다. 물론 믹스테이프도 있었지만 DJ들이 자신의 팟캐스트를 시작하는 데는 시간이 좀 걸렸다. 하지만 네덜란드에서 인기 있고 사람들이 좋아했던 ‘Rave Radio’와 ‘Krapuul De Lux’, ‘For Those Who Like To Groove’와 같은 믹스 쇼가 몇 번 있었다.

 

Q. 기념 행사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가? 언제 첫 에피소드가 공연으로 기념되었나? 그 순간에 대해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알려달라.

우리가 한 첫 번째 축하 행사는 블로멘달 해변에서의 100회 기념 행사였다. 그날은 매우 특별한 날이었다. 날씨는 맑았고 우리는 밤새 축하했다. 팬들이 케이크와 모든 것을 가지고 왔다. 그때는 2003년이었다. 이것이 시작에 불과했다는 것을 그때 나는 몰랐다! 하하!

 

Q. 84개국이 넘는 국가에서 4천 1백만이 넘는 리스너를 거느린 ASOT은 실로 대단하다. 이렇게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었다는 사실을 언제 실감하는가?

ASOT이 강력한 브랜드라는 사실은 점진적으로 깨닫게 되었으며, 가끔씩 생각해보면 진짜 놀라울 때가 있다. 내가 ASOT에서 공연을 하고 전 세계 사람들이 트랜스 음악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서로 공유하는 것을 볼 때,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표현이 불가할 정도다.

 

Q. ASOT이 이렇게 커진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처음부터 ASOT은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모든 종류의 문화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하나로 묶는데 성공했다. 트랜스 음악에 대한 사랑이 그들을 하나로 모이게 했고, 이 부분에 있어서 ASOT은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았다. 그것이 주된 이유 중에 하나라 생각한다.

 

Q. 2013년과 2014년, 말레이시아에서 ASOT 600과 ASOT 650 공연을 한 바 있다. ASOT 투어를 아시아의 다른 지역에서 할 예정은 없는가?

매년, ASOT을 어디서 할지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나는 지구상의 모든 곳을 방문하고 싶지만, 다양한 상황과 문제들에 달려있고, 내가 그 모든 것을 컨트롤할 수가 없다. 나는 당연히 ASOT으로 아시아로 돌아가보고 싶지만, 가능할지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지난 3월 마이애미에서 만난 아민은 아시아 팬들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표한바 있다. 지난 호 인터뷰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그는 중국에서 댄스 음악이 폭발적인 인기라는 소식을 듣게 되어 정말 행복하고, 일본 내 트랜스 음악이 인기라는 의견을 표하며 일본 사람들을 사랑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의 아시아에 대한 애정은 이번 ADE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가 준비한 ‘My China by Armin van Buuren’ 컨퍼런스와 ADE에서 보여줄 새로운 모습에 대해서도 들어봤다.

Q. 지난 인터뷰에서 댄스 음악 달력에 새해가 있다면, 윈터 뮤직 컨퍼런스(Winter Music Conference)라고 이야기했던 것을 기억한다. 그때로부터 벌써 7개월 가량 지났고, 이제 ADE를 앞두고 있다. ADE는 본인에게 어떤 의미라고 할 수 있나?

초대형 댄스 뮤직 컨퍼런스와 쇼, ADE는 댄스 음악이 초기부터 얼마나 멀리 왔는지를 보여준다. 초창기에는 댄스 음악이 수십만 명의 열렬한 팬들을 한 도시로 끌어들일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거의 없었지만, 우리는 여기 있다. 이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생각하며, ADE와 같은 댄스 음악 컨퍼런스가 신진 및 야심 찬 프로듀서들이 그들의 꿈을 따르도록 영감을 주는 방식을 사랑한다.

 

Q. ADE에서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한 것 같다. 디제이맥 ‘아시아’ 에디터로서 특히, ‘My China by Armin van Buuren’ 컨퍼런스가 매우 기대되는데 어떤 내용인 지 살짝 알려줄 수 있나?

2016년 중국에서 거대한 솔로 쇼 ‘Armin Only: Embrace’를 한 최초의 DJ였다. 2004년 중국에 처음 발을 들인 이후, 댄스 뮤직 씬이 많이 변화하고 성장한 것을 목격했다. 지난 연말, 싼야에서 열린 초대형 페스티벌에서 플레이했고, 관객들의 에너지에 날아가 버리는 듯 했다. 매우 특별한 중국의 댄스 음악 씬과 몇몇 재능 있는 중국 아티스트들의 지금의 성장세를 사랑한다.

 

Q. 지난 인터뷰에서 “아시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 지는 잘 모르지만, 중국에서 현재 댄스 음악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다”고, 이야기했던 것을 기억한다. 7개월 만에 중국에 대한 사랑과 전략을 발표하게 되었다니 놀랍다. 그 동안 중국 무대에서 어떤 특별한 경험을 쌓게 되었는지 알려달라.

” ‘차이니스 트랜스 패밀리’로부터 받는 사랑은 실제로 차원이 다르다. 그들을 나를 중국에서 만날 수 있으나, 다른 나라에서의 대부분의 공연까지 함께 투어한다. 트랜스 사운드가 정말로 중국 내에서 사랑 받고 있다고 생각하며, 그곳에 도착할 때마다 공항에서 인사할 생각에 마음이 따뜻해지곤 한다.”

 

Q. AMF 무대와 투모로우랜드 15주년을 기념하는 쇼(Our Story – Celebrating 15 years of Tomorrowland)도 매우 기대된다. 특별한 셋을 준비한 게 있는 지 궁금하다.

나는 몇몇 서프라이즈를 준비했지만, 그 순간이 오기 전에 스포일러하고 싶지는 않다. 명백한 건 AMF의 기준을 지키려고 노력할 것이고, 투모로우랜드의 그 놀라운 15년 동안에 대한 경의를 표할 것이다.

 

20여 년 동안이나 정상의 자리를 지키는 것은 단순히 음악적 재능이 넘치는 것만으로는 어렵지 않을까? 그는 Armada Music을 통해 인재 발굴과 수많은 명반들을 낸 공로를 인정받아 네덜란드 국왕으로부터 오라녜나사우 훈장 4급(오피서)을 수여 받은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뮤직 컨퍼런스와 마스터 클래스에서도 청중들로 하여금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명석한 아티스트’라는 평을 많이 한다. 그를 특별하게 만드는 원동력은 무엇일까? 그가 추구하는 예술가로서의 삶과 주변 사람들, 그리고 미래 세대에 대한 메세지를 들어봤다.

 

Q.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현 시대에서 음악적 지식, 트렌드의 흐름, 기술의 진보에 대해서 아티스트로서 어떻게 캐치해나가고 있으며, 공부하고 있는 지 알려달라.

대부분 다른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점점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오픈 마인드를 갖춘다면, 나이가 많은 사람이든 적은 사람이든, 누구에게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항상 이것을 구축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Q. 본인의 음악 중 특정 장르만 추구하는 본인의 매니아들을 신경 쓰고 있나? 음악을 제작하고 발매하는 데에 있어서 이는 본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나?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의견을 가질 것이고, 그것은 괜찮다. 이러한 모든 다른 견해가 없다면, 음악은 오히려 지루할 것이다. 다른 관점들은 음악이 완전히 창조적인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하지만, 나는 항상 내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자신에게 충실하고, 영감을 주는 것을 창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예전 한 인터뷰에서 자신만의 시그니처 사운드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었다. 당연하지만 쉽지 않은 일인데, 아티스트로서 에너지와 영감은 주로 어디서부터 받는 지 알려달라.

나에게 있어 그것은 새로운 것이나 새로운 사운드를 발견하는 자체다. 그러한 창조적인 여정이야말로 내가 하는 일과 내가 지속할 수 있는 일에 에너지를 준다. 아티스트마다 다르겠지만, 그것은 나를 위해 하는 일이기도 하다.

 

Q. 쏟아지는 스케줄과 엄청난 일과 속에서 지치고 피곤하다 보면 주변 사람을 서운하게 하거나, 소홀히 할 수도 있는데 세계 최고의 디제이면서 매너와 겸손함, 따뜻함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너의 가정적인 모습에서 팬들이 음악 외적으로도 너를 존경하고 있는데,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최선을 다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지는 궁금하다.

좋은 질문이다. 나는 나와 다른 견해를 갖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그들이 누구든, 그들이 무슨 일을 하든 사람들을 존경해야 한다고 배워왔다. 말하자면 결국, 사람들은 자기방식대로 살아간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하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 내가 특별히 더 하는 일은 없는 것 같다. 나는 그냥 나 자신이 되려고 한다. 다행스럽게도 그게 잘 되어가고 있는 것 같다.

 

Q. 7살 딸과 5살 아들이 있다고 알고 있다. 두 자녀 중에 미래에 음악을 할 것 같은 자녀가 있는 지 궁금하다. 그리고 아시아의 10대들 중에 아민 반 뷰렌을 보며 꿈꾸는 미래의 디제이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부탁한다.

나의 아이들이 내가 하는 일을 좋아한다고 확신하지만, 나는 그들이 음악계로 나아갈 것이라고 보진 않는다. 그리고 이 아이들이 그럴 필요도 없다. 아빠로서 나는 아이들이 행복하기만 바랄 뿐이다. 그게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이 아이들이 음악 분야로 가고 싶다면, 나는 그들에게 열심히 하고, 영감을 주는 것에 집중해야 하며, 그러한 그러한 모든 것들 사이에서 올바른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사람들과 함께 하라고 조언해주고 싶다.

 

TOUR DATES FROM AVB TIMELINE:

• November 15 – Superface (심천)
• November 16- Creamfields Xiamen (샤먼 시)
• November 17 – First X Shanghai (상해)
• November 19 – Super Monkey Changsha (하이커우)
• November 20 – Club Miami Xi’an (시안 시)
• November 21 – First Changzou (창저우)
• November 22 – One Third Hangzhou (항저우)
• November 23 – Club Sir Teen Beijing (북경)
• November 24 – Play House Chengdu (청두)
• November 25 – Club Illusion Zhuhai (주하이)

October 29th, 2019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